대한핵의학회지 논문 중심단어(key words) 사용에 대하여
의학학술지의 정보화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고 바야흐로 정보화 시대에 돌입한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이미 대한핵의학회지의 원문을 internet상의 대한핵의학회 home page를 통하여 볼 수 있으며, 대한의학학술지 편집인협의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코리아메드(Koreamed)를 통하여 우리 나라 의학학술지의 영문 초록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대한핵의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는 대한핵의학회지의 검색을 통하여 보다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중심단어(key words)에 대한 원칙을 "대한핵의학회지 투고규정"에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초록 밑에는 논문에서 쓰인 주된 방사성의약품과, 방사선 검출 기기나 방법, 장기나 질환명이 포함된 중심단어 (Key Words)를 3∼10개 첨부한다. Key words는 Index Medicus의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에 사용되는 단어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한핵의학회 발행 핵의학논문 색인집을 참고한다."
이 규정은 핵의학 논문의 중심단어로 많이 사용되며, 핵의학 논문에 필수적인 핵의학적 방법과 질환에 대한 중심단어 3 개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중심단어를 사용하는데 있어 일정한 원칙이 없다면 저자 임의로 중심단어의 사용이 이루어져서 검색이 올바로 이루 어지기 어렵고, 원하는 정보를 모두 다 얻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이미 1997년 대한핵의학회 지 key word index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가 제기 된 바 있다. 이러한 문제를 시 정하기 위하여 대한핵의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는 대한핵의학회지 논문 중심단어 사용 안내 를 만들기로 한 것이다.
다음에서 서술하고자 하는 것은 투고규정에서 기술하도록 되어있는 방사성의약품, 방사선 검출 기기나 방법, 장기나 질환명에 대한 중심단어를 기술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이다. 이의 목적은 중심단어를 사용하는 원칙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통일된 중심단어를 사용하여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장기나 질환명 또는 기타 의학적인 단어를 중심단어로 사용하는 데에서는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MeSH에 대한 안내와 1999 MeSH 중에서 장기나 질환명과 기타 의학적인 단어 중에서 핵의학과 관련된 단어를 간추려 기술하 여 MeSH를 사용하는데 참고가 되고자 하였다. 다음에는 방사성의약품과 방사선 검출 기기 나 방법에 대한 중심단어 사용에 대한 원칙과 예를 제시하여 핵의학의 재료와 방법을 통한 검색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3 가지 중심단어 이외의 많은 단어들이 중심단어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 나 이를 모두 규정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고, 어떤 면에서는 저자의 중심단어의 선택 권리 를 침해할 수도 있으며, 같은 뜻을 가진 단어 중에서 어떤 단어의 선택이 옳고 그름을 가리 기 어렵기 때문에 최소한의 규정을 정하고자 한 것이다.
대한핵의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는 대한핵의학회지에 투고를 함에 있어 다음에 서술한 원 칙에 따라서 중심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며, 이를 통하여 손쉬운 검색이 이루어져서 대한핵의학회지를 통하여 누구나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